무제 문서
 
 
 
 
   
   


요요현상이란?
요요현상이란 다이어트로 한때 체중이 감량되었다가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급속하게 복귀하거나 그 이 상으로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요란 아이들의 장난감으로 동그란 원형 가운데에 막대를 축으로 하여 끈을 매단 것인데, 이 끈을 감아 손가락에 끼우고 늘어뜨리면 내려갔던 요요가 다시 빠르게 위로 올라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체중 감량 후에 다시 체중 증가가 일어나는 현상이 이것과 흡사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체중재순환 또는 요요다이어트 현상이라고도 합니다.


요요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첫째,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식사량 즉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게 되면 몸은 여기에 적응하기 위해 기초대사량을 감소시켜 에너지효율이 높은 상태가 됩니다.
때문에 다이어트 후에 다시 이전 수준의 식사량을 섭취하면 똑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기초대사량이 이미 감소한 상태이기 때문에 몸은 칼로리가 과잉이라고 감지하고 체지방으로 축적하므로 체중이 다시 증가하게 됩니다.

둘째, 체중이 감소했다 할지라도 체내 지방세포의 수는 그대로 존재하며 언제든지 다시 이전의 지방이 가장 많았던 상태로 되돌아가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왜 요요현상이 문제인가?
요요현상으로 체중이 다시 증가한다는 것는 지방조직이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체중의 감량과 회복이 자주 반복되면 기초대사량의 감소로 에너지효율이 높아져 체지방율이 점점 더 높아져 체중감량에 걸리는 기간은 더 길어지는 반면 원래의 체중으로 증가하는 기간은 더 짧아집니다.
결국 다이어트는 실패하게 되고 심리적으로 좌절감과 우울증이 생기며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할 때 식이요법에만 의존하지 말고 적절한 근육운동을 하여 축적되는 지방을 소비하는 것도 요요현상을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요요현상 대처 방법
다이어트를 일단 시작하여 초기에 체중이 많이 줄다가 몸이 줄어든 칼로리 섭취량에 적응하여 기초
사량이 감소되면 체중이 더 이상 줄지 않게 되는 시기가 옵니다. 이 시기 중에도 꾸준히 다이어트를
나가면 다시 체중이 줄게 됩니다. 이를 일시적인 체중의 정체현상이라고 합니다.
살을 빼는 것보다 빠진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오히려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살이 빠지고 난 뒤에도
우리 몸은 이전의 체중을 기억하기 때문에 그 체중으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만의
치료는 단순한 감량뿐이 아니라 몸무게를 감량하고 그것을 유지시키기 위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만
는 데에 목적이 있읍니다.

그러므로 일시적인 다이어트는 의미가 없고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체중을 감량하고, 다이어트로 유발될
수 있는 기초대사량의 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식사조절과 함께 꾸준한 운동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
합니다.



1.하루세끼 식사를 거러지 않는다.
2.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3.식사는 꼭꼭 씹어 천천히 먹는다.
4.기름기가 적은 음식을 주로 섭취한다.
5.음식은 맵거나 짜지 않게 먹는다.
6.패스트푸드,인스턴트음식 보다는 가공하지 않은 자연음식,집에서 만든 음식을 먹는다.
7.후식,음료와 같은 단음식을 삼가한다.
8.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9.야식을 금한다.
10.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11.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12.음식을 지나치게 제한하지는 않아야 한다.
13.식사요법을 꾸준히 실천한다.


일상생활에서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큰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부산
게 움직이는 사람은 가만히 앉아 있기를 좋아하는 사람에 비해 하루에 800Kcal 이상을 소모한다고
다. 집에 있을때에는 가만히 앉거나 누워있는 것을 피하고, 집이나 직장에서도 항상 몸을 많이 움직일
기회를 자주 가져야 합니다.매일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지만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운동은 꼬박꼬박 하지만 나머지 시간에는 집에서 주로 앉아 있거나 누워지내기 때문에 신체 활동으로
인한 열량 소비가 적어 비만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운동시간이외에도 일거리를 만들어 움직

기계를 멀리하자.
리모콘을 없애자.
전화보다는 직접 찾아가서 이야기 하자.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자, 먼거리는 한 정거장 앞에서 내려 걸어가자.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자.

스트레스 해소는 “움직이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먹고 마실 것”이 아니라 운동을 하자.


틈만 나면 움직이자
전화를 할 때에도 가만히 있을것이 아니라 부지런히 움직이자.
텔레비젼을 보는 동안 실내자전거를 타거나 간단한 체조라도 하자.
지하철에서는 앉지 말고, 서서 조금씩 움직이자.

움직일 수 있는 “취미”생활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