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살이 찌는 근본 생활습관이나 원인을 파악하여 고치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약만 먹는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체중은 줄지만 약을 끊으면 다시 체중이 늘어 날수있고 6개월 이상 약을 장기간 먹게 되면 약이 몸에서 적응이 되어 처음보다 효과가 점점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만도가 심한 경우나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 등이 있는 경우 또는 폭식증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필요하겠으며, 자신의 잘못된 식습관을 고치려 하거나 폭식 습관이 있는 경우에는 비만도에 상관없이 단기간 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비만 관련 약품들은 효과, 적응증, 부작용, 가격 등이 다양하며 체질에 따라 약의 반응도가 달라 여러 가지를 종합하고 고려하여 처방합니다.
부작용은 최소화 하고 효과는 최대화하는 것이 약물처방의 원칙이며 효과는 좋고 가격은 저렴한 약물을 주로 선택하여 환자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 드리려고 합니다.약물에 대한 잘못된 정보나 편견들이 많아 치료에 방해가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습니다. 막연히 불안해 하면서 약을 복용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먹는 약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므로 비만치료에 흔히 쓰이고 약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성분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의 약물이 있으며 같은 성분이라도 제약회사에 따라서 여러 가지 상품명으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성분에 따라서 약의 특성이나 효과 부작용등이 약간 다르며 가격 또한 다릅니다.



*sibutramin( 성분명)
리덕틸 - 본래 우울증치료제로 개발하던 중 체중감소효과가 발견되어 비만치료제로 미국FDA의 승인을 얻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간혹 입 마름,피로,가슴 두근거림,불면증이 올 수있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나 하루 한알 복용으로 효과를 볼 있습니다. 10mg과 15mg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phendimetrazine
푸링, 엔슬림 - 식욕억제 효과 뿐만 아니라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작용도 같이 있어 체중감소에 효과가 좋으나 사람에 따라서는 효과가 단기간에 약화되기도 하며 고용량을 장기간 복용하다 갑자지 중단하면 졸리고 쳐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읍니다. 두통,불면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읍니다.

* fluoxetine (성분명)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쓰여지고 있는 식욕억제제입니다. 다양한 효과가 입증된 약으로서 항우울제,월경전 증후군 치료제,폭식증 치료제,강박증 치료제,근섬유성 통증에 대한 효과 등이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부작용으로는 입 마름,피로,불면 또는 졸림,변비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보통 일시적입니다. 10mg과 20mg을 주로 쓰며 개개인에 맞게 용량을 조절하기가수월합니다.

* bupropion(성분명)
웰정, 웰부트린 서방정 - 우울증 치료제로 개발되었으나 금연 치료제로도 승인을 받은 약입니다. 체중감소 효과가 밝혀져 비만치료제로도 쓰여지고 있으며 부작용이 적은 편입니다. 금연 치료 효과가 있는 약이므로 담배를 끊기를 원하지만 살이 찔까 망설이고 있는 사람에게 쓰여질 수 있겠습니다.

* venlafaxine
마찬가지로 우울증치료제에서 유래된 식욕억제제입니다. fluoxetine제제에 비해 부작용 증상이 약하고 발생빈도도 적으나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지방흡수억제제
orlistat- 제니칼
식사 중에 섭취한 지방 성분중 30%를 소화시키지 않고 배설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비만치료제로 미국FDA의 승인을 받은 약품입니다.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이나 회식이 잦은 직장인인 경우 효과를 볼 수 있겠으나 탄수화물위주로 식사를 하는 우리나라사람들에게는 전반적으로 효과가 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의 효과에 의해 대변으로 지방성분이 빠져나가므로 약물복용 초기에 지방 변,급변같은 부작용으로 당황하기 쉽습니다.


열생성촉진제
염산슈도에페드린 슈가펜,에카펜, 에카펜C, 서모펜 - 열 생산에 의한 에너지 소모 증가로 체지방이 감 소되는 효과를 나타낸다.


Green tea분말
레디씬, 디바, 프리지, 마이너, 엑소리제, 그린폰, 나노베시, 나르민, 노비 - 녹차(green tea)가 주성분인 약물로 열 생성 및 지방분해를 돕는 보조적 약물.

방풍통성산
켐벨,비그만 - 생약성분의 비만치료 보조제로 복부비만이나 변비가 있는 환자에 주로 처방됩니다.


토파맥스 (성분병 - Topiramate)
항 전간제,편두통 치료제로 허가가 나 있는 약물로 체중감소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유럽비만학회에서는 토파맥스로 치료한 환자에서 1년 이상 체중감소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고 1년 반에 걸쳐 감소된 체중이 유지되었다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미국에서도 비만치료제로 FDA의 허가를 받기위해 광범위하게 임상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복용초기에 간혹 저린 증상이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나 일시적이며 비만이나 폭식증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가격은 비싼 편입니다.

엑세그란(성분명 - Zonisamide)
항 전간제로 허가가 나있는 약물로 역시 체중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은 저렴한 편입니다.


시메티딘,멕스비오, 하이스탈,모리놀엠 - 소화,가스제거,위장관운동 기능 조절효과